엔달러 환율 최고치 갱신?!


올해부터 엔테크에 관심을 보이시는 분들은 많으셨을 겁니다. 그에 따라 엔화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많이 늘어나셨으며, 이에 따른 일본 여행을 통해 혜택을 받으신 분들도 계셨을 겁니다.


하지만, 최근 상당히 좋지 않은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바로 '엔달러 환율'이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주제로 현재 엔달러 환율이 언제까지 지속되며, 심각해지고 있는 엔저 현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엔달러 환율 최고치?!



2일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이 한때, 161.73엔으로 거래되며 지난 1986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현재 일본은 기준금리가 0.1%이며,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펼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미국과 일본 간의 국채 수익률 격차가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Q. 미국 일본 간 국채가 벌어지면 안 좋은 것인가요?


현재 미국 국채 금리는 지속적으로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반대로 일본 국채 금리는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일본 사람이 10년 전 일본에서 집을 샀다면 현재 엔달러 환율이 상승하게 되어, 달러 기준으로는 그 집이 50% 하락하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현재 우리나라 원화 가치 하락보다 엔달러 환율이 큰 문제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국채 10년 물 금리는 전일 대비 0.128% 포인트 상승한 4.471% 기록
일본 국채 10년 물 금리는 현재 1.06%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국채금리는 시장에 있어 과거부터 중요한 지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금리가 내려가면 이는 경제의 둔화를 시사하며,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처럼 현재 일본 국채의 하락세는 경제의 둔화를 시사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지표가 아닌 것입니다.

Q. 엔달러 환율이 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이게 저도 시장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올해 일본은 제로금리에서 금리 인상의 결정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일본이 금리를 올리게 되면, 미국 국채를 팔고, 엔화를 사게 되어 엔화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 예측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은 엔화 약세를 지속하고 있기에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도대체 엔달러 환율이 상승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미국과 일본 사이에 과도한 금리 격차가 발생하게 되면서, 이에 따른 엔달러 환율 간 차이가 발생하게 된 요인 등 복합적인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미 국채 금리는 더욱 상승하게 되었으며, 엔달러 격차가 벌어지게 되면서, 이에 따른 심리로 일본 국채는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 올해 미국에서는 대선이 있으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 후 확장적 재정 정책을 펼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엔저현상 언제까지?!




엔저현상 장기화까지 고려해야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현재 일본은 달러 매도, 엔화 매수 등의 대안을 보이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움직임이 좋지 못한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올해 엔화 가치가 약 12% 하락하게 되면서 이를 회복시킬 강력한 촉매제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일본의 입장에서는 엔화 약세 배팅의 중심으로 일본과 미국 간의 큰 금리 격차를 해결해야 하지만, 이미 너무 큰 격차가 벌어졌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 그럼 엔테크 시기는 길게 봐야할까요?


결국 이러한 모든 원인은 미국과 일본 간의 금리 격차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준이 과연 언제 금리 인하를 결정하는 지에 따라 엔화 상승 시기가 정해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5%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금리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일본이 금리를 올리던, 미국이 금리를 내리던 둘 중 하나의 스탠스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본은 올해 0.1%의 금리를 이미 올린 상황이기에 어렵다는 평가를 보이고 있으며, 하반기 미국의 금리 인하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정리


오늘은 엔달러 환율이 최고치를 갱신하게 되며, 이에 따른 엔저현상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시대는 미국의 흐름에 맞게 흘러가고 있으며, 일본의 엔저현상으로 인해 우리나라에도 큰 피해가 생기고 있습니다.

일본과 더불어 중국 위안화도 영향을 받게 되었고, 이에 따른 원화도 약세를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환율 변동성이 과도할 경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조치를 취할 수 있겠으나, 단기간에 해결될 내용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